-
정리는 돈이고 시간이고 여유다.
<하루 15분 정리의 힘> 나는 이 책을 몇 년 전에 구매했지만 정독을 하진 않았다. 그 당시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 정리 컨설턴트 윤선현 대표님을 접하게 되었고 나도 계속 미루고 있던 정리를 좀 해봐야겠다고 생각해서 책을 구매했다. 저자가 운영하는 커뮤니티 카페에 가입해서 매일 비우고 정리하는 챌린지를 진행했던 기억이 있다. 그때 정리란 비움, 나눔, 채움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저자는 하루에 딱 15분만 투자해 날마다 조금씩 정리하라고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하루는 24시간인데 24시간의 1%가 15분인 것이다. 나에게 주어진 하루의 1% 시간을 정리에 할애하면서 내 삶을 다시 사랑하게 되고 나를 사랑하는 싱그러운 기운을 만들라고 말한다. 정리는 원래 대청소처럼 한꺼번에 할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오늘 당장 실천하라고 조언한다.
정리의 종류와 정리 못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정리를 생각하면 떠오르는건 너저분하게 돌아다니는 물건들의 자리를 찾아서 잘 넣어주는 것이다. 하지만 물건을 정리하는 공간 정리 외에도 시간, 인맥 등도 정리해야 한다. 세상에는 정리 못하는 사람은 없다. 다만 정리 안 하는 사람만 있을 뿐이다. 여유가 생길 때 정리를 한다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 정리할 여유라는 건 생기는 게 아니라 시간을 내서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정리 못하는 사람들은 삶에 분명한 목표나 세심한 관심이 없고 일이나 인생에 대한 애정과 열정도 부족하다. 그리고 정리 못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날을 잡아서 하려고 한다. 이 일만 마치고,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오면, 몇 달 있으면 이사를 가니까 이사 가면 정리해야겠다고 미룬다. 하지만 어차피 정리라는 건 날을 잡아서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빠지는 날 없이 날마다 조금씩 정리를 하면 된다. 이때 추천하는 방법은 하루에 한 칸씩 정리하는 칸칸 정리법이다.
정리로 인해 얻을 수 있는 효과
첫 번째로 정리를 하면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중요한 프린트물을 잃어버릴 염려가 없고 중요한 미팅을 위해 받아둔 연락처를 잃어버려서 허둥지둥 댈 필요도 없다. 외출을 해야 하는데 핸드폰이나 차 키, 지갑 등을 못 찾아서 찾느라 시간이 지연되는 경우도 없기 때문에 스트레스받는 요소를 줄일 수 있고 오히려 해소시킬 수 있다. 둘째는 정리는 돈이다. 정리를 잘했을 때 중요한 영수증을 잃어버릴 일이 없고 유통기한이 지나서 음식을 버리는 경우도 없을 것이다. 필요해서 사두었던 물건을 찾지 못해 결국 새로 사는 일도 없을 테고 약속시간에 늦어서 택시비로 돈을 낭비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습관적이고 중독된 지출을 막을 수 있다. 셋째는 정리는 창의력을 높여준다. 내가 생활하는 환경이 깔끔해지고 단순해지면 머리도 단순해지고 그로 인해 집중력이 높아지면서 더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 된다. 사람은 눈에 보이는 것에 마음이 닮아가기 마련이기 때문에 정리가 잘 된 환경은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정리는 모든 자기 계발의 출발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리할 때 유의할 점과 결론
첫째 물건을 구입할 때의 가치로 판단하면 안 된다. 비싸게 주고 샀다는 이유만으로 버리지 못하고 자리만 차지하는 경우가 너무나도 많다. 둘째 고인물이 썩듯 고인 장소도 썩는다. 물건이 들어오기만 하고 나가지 않는다면 그 물은 고이게 된다. 물건을 계속 구입하고 수납하고 아무것도 버리지 않은 상태로 신상품을 또 구입한다면 고인 물이 썩게 될 것이다. 셋째 고인물이 아니라 물은 흘러야 한다. 흐르게 하기 위해서는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고 무언가 한 개를 들였다면 다른 하나는 반드시 흘려보내야 한다. 넷째 수납공간은 80% 이상 채우지 말아야 한다.
정리의 달인이란 잘 버리는 사람이고 버리는 것을 나중으로 미루지 않는 게 정리의 비결이다. 소소하게 매일 실천했을 때 삶을 다시 사랑하고 나 자신을 사랑하는 행동이 될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도전을 받아서 나도 매일 15분 정리하는 루틴을 만드는 중이다. 바쁜 건 늘 바쁘기 때문에 여유가 생길 때까지 기다릴 수는 없는 노릇이다. 하루의 1%의 시간 15분을 활용하여 매일매일 정리의 습관을 가져보자. 1%의 힘이 쌓였을 땐 엄청난 결과를 가져다 줄거라 생각한다.
반응형'도서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61가지 심리실험 도서 리뷰 (0) 2022.09.19 기억한다는 것 뇌 과학적 측면으로 알아보기 (1) 2022.09.18 영화로 만나는 치유의 심리학 책을 읽고 느낀 점 (0) 2022.09.14 생각하는 인간은 기억하지 않는다 도서 리뷰 (0) 2022.09.13 1인 플랫폼 마케팅 리뷰 두 번째 이야기 (1) 2022.09.10